e-러닝 환경에서 학습목표의 진술 및 제시 방식에 따른 학습효과 연구A Study of Learning Achievement on Learning Objectives in e-Learning Environment
- Other Titles
- A Study of Learning Achievement on Learning Objectives in e-Learning Environment
- Authors
- 장문; 박인우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 Keywords
- e-러닝; 학습목표; 인지전략; 반복측정; 학습효과; e-learning; learning objectives; cognitive strategies; repeated MANOVA; learning achievement
- Citation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18, no.2, pp.177 - 19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Volume
- 18
- Number
- 2
- Start Page
- 177
- End Page
- 19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342
- ISSN
- 1229-7291
- Abstract
- 일반적으로 e-러닝에서 학습목표가 제시되지만, 이 학습목표가 학습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 그리고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연구에서는 e-러닝환경에서 학습목표를 진술 및 제시하는 방식에 따라 학습효과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소재 사이버대학 2011학년도 1학기에 개설되었던 <중국어발음연습> 과목 수강생 52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e-러닝에서 학습목표의 제시유무, 목표 제시에서 인지전략의 활용에 따라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반복측정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e-러닝 환경에서 단순히 학습목표를 제시하는 경우 학습목표를 제시하지 않은 경우와 동일한 수준의 학습 성취도를 보인 반면, 인지전략을 활용하도록 한 설명적 학습목표를 제시한 경우 학업성취도가 앞서의 두 경우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e-러닝환경에서 학습목표의 진술 및 제시에 있어서 향후 학습효과 관점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