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교육개혁에 빌레펠트 실험실학교(Laborschule Bielefeld)가 주는 시사점A Reformative Education and Educational Experimentalism in ‘Laborschule Bielefeld’

Other Titles
A Reformative Education and Educational Experimentalism in ‘Laborschule Bielefeld’
Authors
정창호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독교육학회
Keywords
빌레펠트 실험실학교; Hartmut von Hentig; Dewey; 실험주의; 개혁교육; 실험학교.; Laborschule Bielefeld; laboratory school; Hartmut von Hentig; John Dewey; Robert Hutchins; reformative education; experimentalism; research school.; Laborschule Bielefeld; laboratory school; Hartmut von Hentig; John Dewey; Robert Hutchins; reformative education; experimentalism; research school.
Citation
교육의 이론과 실천, v.17, no.1, pp.71 - 9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의 이론과 실천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71
End Page
9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348
ISSN
1738-6675
Abstract
이 글은 독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의 주립 실험학교(Versuchsschule)인 ‘빌레펠트 실험실학교’의 설립배경, 기본 구조 및 운영 상의 특징을 소개하고 이로부터 한국의 학교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빌레펠트 실험실학교는 독일의 개혁 교육학자 Hartmut von Hentig의 주도아래 설립된 학교이다. Hentig는 Hutchins의 ‘항존주의’와 Dewey의 ‘실험주의’라는 일견 서로 상충하는 교육학 전통을 종합함으로써 하나의 독특한 개혁학교 모델을 제시하였다. 제1장 서론에 이어, 제2장에서는 Bielefeld 실험실학교의 설립을 주도한 Hentig의 교육철학과 거기에 기초한 이 학교의 설립배경을 제시하고, 제3장에서는 실험실학교의 개혁교육적인 운영과 실천을 살펴보며, 제4장에서는 이 학교가 ‘실험학교’로서의 자신의 과제를 실현하기 위해서 어떤 독특한 조직적 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어떻게 학술적인 교육연구가 실험적인 교육실천과 맞물려 있는지를 서술한다. 제5장에서 필자는 빌레펠트 실험실학교가 표방하는 교육이념 및 실천 그리고 실험적 교육의 정신이 오늘날 한국의 학교교육의 개선과 혁신 더 나아가 한국 교육 전반에 대해 주는 시사점들을 제시하는 것으로 결론을 맺는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