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층 구조를 갖는 강섬유 보강 고강도 콘크리트 보의 충격 저항 성능 향상Enhancement of Impact Resistance of Layered Steel Fiber Reinforced High Strength Concrete Beam

Other Titles
Enhancement of Impact Resistance of Layered Steel Fiber Reinforced High Strength Concrete Beam
Authors
류두열이진영민경환윤영수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콘크리트학회
Keywords
충격하중; 변형률 속도;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 층 구조 콘크리트 보; 단자유도계; Impact load; Strain-rate;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Layered concrete beam; Single degree of freedom
Citation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v.24, no.4, pp.369 - 379
Indexed
KCI
Journal Title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Volume
24
Number
4
Start Page
369
End Page
37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358
DOI
10.4334/JKCI.2012.24.4.369
ISSN
1229-5515
Abstract
비산물체의 충돌 및 폭발, 테러 등의 극한하중에 의한 구조물의 붕괴는 재산상의 손실뿐만 아니라 다수의 인명피해를 유발한다. 일반적으로 콘크리트는 타 건설재료에 비해 충격 및 폭발 하중에 우수한 저항성능을 지니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준-정적(quasi-static)하중과는 달리 높은 변형률 속도를 갖는 극한하중을 고려하지 않고 설계된 기존의 콘크리트 구조물은 예상치 못한 극한하중에 노출될 경우 상당히 위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보의 충격 저항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길이 30mm의 번들형 양단 hooked type의 강섬유를 전체 부피의 0%에서 1.5%까지 혼입하여 정하중 및 충격하중 휨 실험을 수행하고, 그 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강섬유의 혼입률을 증가시킬 경우 정하중뿐만 아니라 충격하중에서도 휨 강도와 연성 등 휨 저항성능이 크게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다. 강섬유를 인장부에 집중적으로 혼입한 층 구조 콘크리트 보의 경우에는 동일한 양의 섬유를 보 전체에 타설한 시편에 비해 휨 저항성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의 재료적 비선형성을 고려하여 단자유도계(SDOF) 시스템의 해석 알고리즘을 구성하고 실험결과와 비교하였으며, 비교적 정확하게 최대 처짐을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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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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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n, Young Soo
공과대학 (건축사회환경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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