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 구조를 갖는 강섬유 보강 고강도 콘크리트 보의 충격 저항 성능 향상Enhancement of Impact Resistance of Layered Steel Fiber Reinforced High Strength Concrete Beam
- Other Titles
- Enhancement of Impact Resistance of Layered Steel Fiber Reinforced High Strength Concrete Beam
- Authors
- 류두열; 이진영; 민경환; 윤영수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콘크리트학회
- Keywords
- 충격하중; 변형률 속도;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 층 구조 콘크리트 보; 단자유도계; Impact load; Strain-rate;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Layered concrete beam; Single degree of freedom
- Citation
-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v.24, no.4, pp.369 - 37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 Volume
- 24
- Number
- 4
- Start Page
- 369
- End Page
- 37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358
- DOI
- 10.4334/JKCI.2012.24.4.369
- ISSN
- 1229-5515
- Abstract
- 비산물체의 충돌 및 폭발, 테러 등의 극한하중에 의한 구조물의 붕괴는 재산상의 손실뿐만 아니라 다수의 인명피해를 유발한다. 일반적으로 콘크리트는 타 건설재료에 비해 충격 및 폭발 하중에 우수한 저항성능을 지니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준-정적(quasi-static)하중과는 달리 높은 변형률 속도를 갖는 극한하중을 고려하지 않고 설계된 기존의 콘크리트 구조물은 예상치 못한 극한하중에 노출될 경우 상당히 위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보의 충격 저항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길이 30mm의 번들형 양단 hooked type의 강섬유를 전체 부피의 0%에서 1.5%까지 혼입하여 정하중 및 충격하중 휨 실험을 수행하고, 그 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강섬유의 혼입률을 증가시킬 경우 정하중뿐만 아니라 충격하중에서도 휨 강도와 연성 등 휨 저항성능이 크게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다. 강섬유를 인장부에 집중적으로 혼입한 층 구조 콘크리트 보의 경우에는 동일한 양의 섬유를 보 전체에 타설한 시편에 비해 휨 저항성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의 재료적 비선형성을 고려하여 단자유도계(SDOF) 시스템의 해석 알고리즘을 구성하고 실험결과와 비교하였으며, 비교적 정확하게 최대 처짐을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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