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욕구와 인지욕구가 감정강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스릴러 영화 관람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아중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철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03:15:1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03:15:10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598-671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392 | - |
dc.description.abstract |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수많은 선행연구에 따르면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 중 하나는 영화의 기본적 속성인 장르이고, 그 중에서도 스릴러가 흥행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다. 스릴러 장르와 흥행과의 관계는 주로 관객의 연령과 성별의 차이의 관점에서 연구되어 왔는데 이 연구들은 관객이 스릴러 영화를 관람하는 근본적인 동기를 밝혀내지는 못하였다. 본 연구는 관객의 감정강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주된 요인으로 감성욕구와 인지욕구를 고려하였고 감정강도를 관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매개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스릴러 영화 한편을 선택해 102명의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영화를 관람하기 전과 관람 한 후에 각각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관객의 감성욕구와 인지욕구가 그들의 만족도에 강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감성욕구는 감정강도에 영향을 주고 감정강도는 다시 관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문화경제학회 | - |
dc.title | 감성욕구와 인지욕구가 감정강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스릴러 영화 관람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NFA and NFC on Intensity of Emotions and Satisfaction: Focused on Thriller Movi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성철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화경제연구, v.15, no.1, pp.173 - 193 | - |
dc.relation.isPartOf | 문화경제연구 | - |
dc.citation.title | 문화경제연구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73 | - |
dc.citation.endPage | 19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5891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성욕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욕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강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만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릴러 영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NFA(Need for A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NFC(Need for Cogn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nsity of emo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tisfac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