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대학원에서 미술과 교직과정에 대한 비판적 연구A Critical Analysis on Arts Teacher Education i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ther Titles
A Critical Analysis on Arts Teacher Education i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uthors
강선보이화식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Keywords
미술 전공 학생; 교직이수 과정; 교직이수 정체성; 교육대학원; students majoring in arts; teacher education course; identity of teacher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itation
미술교육연구논총, v.31, no.0, pp.71 - 93
Indexed
KCI
Journal Title
미술교육연구논총
Volume
31
Number
0
Start Page
71
End Page
9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436
DOI
10.35657/jae.2012.31.0.004
ISSN
1598-1274
Abstract
이 연구는 현재 교육대학원 교직과정 중 미술과에 한해서 실제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재학원생들을 대상으로 면접법을 사용하여 연구하였다. 연구자가 원생들의 실제 교직과정 경험을 재구성하여 미술교사 양성 실태와 관련 요인들의 관계를 규명하여, 문제점을 제기하는 것이 목적이다. 미술과 교사양성 제도 중에서 특히 교육대학원 교직과정을 연구대상으로 선택한 것은 교육대학원에서 미술과 교직과정 이수 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먼저 미술 중등 정교사 양성 제도와 현황, 임용제도, 임용현황 등을 조사․분석하였고, 그 다음 교육대학원 미술교육과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을 면접법에 의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미적 교과인 미술 교과의 성격과 목표, 미술교사의 특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그에 따른 교육대학원 미술과 교직과정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비판적 관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