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에서 미술과 교직과정에 대한 비판적 연구A Critical Analysis on Arts Teacher Education i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Other Titles
- A Critical Analysis on Arts Teacher Education i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Authors
- 강선보; 이화식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 Keywords
- 미술 전공 학생; 교직이수 과정; 교직이수 정체성; 교육대학원; students majoring in arts; teacher education course; identity of teacher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itation
- 미술교육연구논총, v.31, no.0, pp.71 - 9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미술교육연구논총
- Volume
- 31
- Number
- 0
- Start Page
- 71
- End Page
- 9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436
- DOI
- 10.35657/jae.2012.31.0.004
- ISSN
- 1598-1274
- Abstract
- 이 연구는 현재 교육대학원 교직과정 중 미술과에 한해서 실제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재학원생들을 대상으로 면접법을 사용하여 연구하였다. 연구자가 원생들의 실제 교직과정 경험을 재구성하여 미술교사 양성 실태와 관련 요인들의 관계를 규명하여, 문제점을 제기하는 것이 목적이다. 미술과 교사양성 제도 중에서 특히 교육대학원 교직과정을 연구대상으로 선택한 것은 교육대학원에서 미술과 교직과정 이수 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먼저 미술 중등 정교사 양성 제도와 현황, 임용제도, 임용현황 등을 조사․분석하였고, 그 다음 교육대학원 미술교육과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을 면접법에 의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미적 교과인 미술 교과의 성격과 목표, 미술교사의 특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그에 따른 교육대학원 미술과 교직과정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비판적 관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