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과 로봇 기술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동극활동이 유아의 언어 발달, 창의성,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creative dramatic activities relying on robot projector based augmented reality on young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creativity, and scientific attitude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creative dramatic activities relying on robot projector based augmented reality on young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creativity, and scientific attitude
- Authors
- 현은자; 김정현; 조미헌; 한정혜; 김남규; 최경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증강현실; 지능형 로봇; 동극; 언어 발달; 창의성; 과학적 태도; augmented reality; intelligent robot; dramatic activities; language development; creativity; scientific attitude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2, no.3, pp.167 - 19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2
- Number
- 3
- Start Page
- 167
- End Page
- 19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437
- DOI
- 10.18023/kjece.2012.32.3.008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증강현실과 로봇기술을 기반으로 동극 활동을 개발하고, 그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서울시 성북구에 위치한 A 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4명은 실험집단으로 증강현실과 로봇 기술을 기반으로 한 동극 활동을 진행하였고, B 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4 명은 비교집단으로 일반적인 동극 활동을 진행하였다. A 집단은 증강현실과 로봇 기술을 기반으로 하되 B 집단과 동일한 그림책과 동일한 극활동의 순서대로 동극 활동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이 6주 동안의 동극 활동을 하고 난 후에 그 교육적 효과를 살펴본 결과, 증강현실과 로봇 기술을 기반으로 동극 활동을 진행한 집단이 일반적인 동극 활동을 진행한 집단에 비해서 언어 발달, 창의성, 과학적 태도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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