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스-트러스 하이브리드 곡선 교량의 거동 분석The Analysis of Behavior of Steel Box-truss Hybrid Curved Bridge
- Other Titles
- The Analysis of Behavior of Steel Box-truss Hybrid Curved Bridge
- Authors
- 장민서; 김정훈; 김종민; 강영종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방재학회
- Keywords
- Steel Box-Truss Hybrid (HiTAB); Curved bridge; Long span bridge; Limited curvature; 강박스-트러스 하이브리드 (HiTAB); 곡선 교량; 장경간 교량; 한계곡률
- Citation
- 한국방재학회논문집, v.12, no.4, pp.45 - 5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Volume
- 12
- Number
- 4
- Start Page
- 45
- End Page
- 5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440
- ISSN
- 1738-2424
- Abstract
- 강박스-트러스 하이브리드(HiTAB: Hybrid Truss And Box) 교량은 낮은 형고로 저항이 가능한 정모멘트 구간에는 강박스구조를 활용하고, 운반에 제약을 받을 뿐만 아니라 높은 형고의 거더를 활용해야 하는 부모멘트 구간에는 트러스 구조를 적용한 신형식 교량이다. 이는 경간장 80~150 m 내외의 장경간 교량으로 활용이 가능하여 경제성이 우수한 구조형식이지만, 곡선구간 적용 시 교량에 발생하는 비틀림으로 인해 트러스 구조의 안전성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강박스-트러스 하이브리드 교량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직선 교량 뿐만 아니라 곡선 교량의 거동 분석 및 평가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곡률을 가지는 강박스-트러스 하이브리드 곡선 교량에 대해 구조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직선 교량의 부재력과처짐에 대한 비교를 통해 거동 분석 및 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강박스-트러스 하이브리드 교량의 직선 형식으로 곡선 교량에적용 가능한 한계곡률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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