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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의 교육적 동질혼 분석: 1966~2010Educational Homogamy in Korea: 1966-2010

Other Titles
Educational Homogamy in Korea: 1966-2010
Authors
박현준김경근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educational homogamy; log-linear models; the inverted U-shaped trend; barriers to intermarriage; 교육적 동질혼; 대수선형모형; 역U자형 곡선 가설; 결혼 장벽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22, no.4, pp.113 - 13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113
End Page
13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466
DOI
10.32465/ksocio.2012.22.4.005
ISSN
1229-344X
Abstract
본 연구는 인구주택총조사 1% 마이크로 자료를 사용하여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사회에서 교육적 동질혼 경향이 어떻게 변화하였고, 그것이 같은 기간 동안에 전개된 사회변동과 어떤 연관성을 맺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자료분석은 통혼표에 대수선형모형을 적용하여 가장자리분포를 통제한 후에 부부 교육수준 간의 연관성을 살펴보는 방법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는 한국사회의 장기 교육적 동질혼 추세가 역U자형 곡선의 형태를 띠는 것을 보여준다. 구체적으로, 한국사회에서는 1970년대 중반 이래 교육적 동질혼 경향이 꾸준히 강화되어 1990년대 중반에 정점에 이른 후에 다시 약화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외환위기는 이 같은 시계열적 추세에 변곡점을 제공한 핵심 동인으로 추정되었다. 한편 1960년대에는 인접 교육수준 간 결혼 장벽이 초졸/중졸 간에 가장 높았지만, 이후에 이 장벽이 지속적으로 낮아져 2000년대에 들어서는 여러 교육수준 간 장벽 중에서 가장 낮아지게 되었다. 반면, 1970년대 이후로는 중졸/고졸 간에 가장 높은 결혼 장벽이 유지되고 있었다. 이러한 교육수준 간 결혼 장벽의 시계열적 추세는 급속한 산업화 및 교육팽창 과정에서 초래된 각 교육수준의 상대적 가치의 변화와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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