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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일네일링과 앵커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공법의 하중전이 메커니즘Load Transfer Mechanism of Hybrid Model of Soil-nailing and Compression Anchor

Other Titles
Load Transfer Mechanism of Hybrid Model of Soil-nailing and Compression Anchor
Authors
서형준김현래한신인이인모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지반공학회
Keywords
Hybrid Model of Soil-nailing and Compression Anchor; Load Transfer Mechanism; Pre-stress; Skin Friction
Citation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v.28, no.1, pp.55 - 6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55
End Page
6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507
ISSN
1229-2427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쏘일네일링 공법, 앵커 공법, 또한 이 두공법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공법의 하중전이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이브리드 공법은 철근과 PC강연선을 보강재로 하며, 프리스트레스를 가함으로써 능동적인 주면마찰력 양상을 유도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주면마찰력 산정 이론과 하중전이 이론을 바탕으로 각 공법의 하중전이 메커니즘을 파악하였다. 또한 현장인발시험을 실시하여 측정된 계측결과의 분석 및 하중전이 이론과의 비교 검토를 통해서 하이브리드 공법의 하중전이 메커니즘을 규명하였다. 쏘일네일링 공법은 인발거동 시 전면에서부터 선단으로 인장력이 전이되는 양상을 보이는 반면, 앵커 공법은 내하체가 위치한 선단에서 프리스트레스를 가함에 따라 선단에서 전면으로 압축력이 전이된다. 이 두 공법을 결합시킨 하이브리드 공법은 프리스트레스를 가할 때에는 앵커공법과 같이 선단에서 압축력이 발생하지만 동시인발 시에는 선단에서는 압축력이 전면에서는 인장력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공법의 하중전이 메커니즘은 쏘일네일링의 거동과 앵커의 거동이 모두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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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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