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교육요구분석Educational Needs Assessment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of Korean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Other Titles
Educational Needs Assessment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of Korean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Authors
이지희이상민김희대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상담학회
Keywords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Needs Assessment; Borich' s formula; Herschkowits' critical functional formula; 전문상담교사; 교육요구분석; 보리치 요구도; 허쉬코비츠 임계함수
Citation
상담학연구, v.13, no.1, pp.193 - 214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담학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193
End Page
21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514
DOI
10.15703/kjc.13.1.201202.193
ISSN
1598-206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교육요구분석으로, 전문상담교사들이 현재 하고 있는 업무를 파악하고, 그 업무를 기준으로 하여 어떠한 부분에서 교육이 필요한 것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먼저 요구분석의 내용이 되는 전문상담교사의 업무 목록 구성을 위하여 전국 16개 시도에서 현재 근무 중인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요구도는 보리치의 요구도 공식과 허쉬코비츠의 임계 함수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7개 영역의 24개 현행 전문상담교사의 업무들 중에서 집단상담과 집단교육의 교육요구순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또한 교육청과 학교 소속 전문상담교사 모두 학부모와 교직원의 집단교육 및 연수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상담내용에 있어서는 진로와 학업 영역의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요구분석이 미비한 실정에서 실제로 활동을 하고 있는 전문상담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함으로써 그들의 전문성 증진을 위해서 필요한 교육요구 업무가 무엇인지를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Min photo

Lee, Sang Mi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