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연구 20년: 궤적, 성취, 그리고 과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경근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03:50:18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03:50:18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229-344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52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교육사회학회의 공식 학술지인 교육사회학연구에 게재되었던 논문들의 저자 특성 및 내용을 종단적으로 개관하고자 수행되었다. 1990년에 창간된 이후에 처음으로 시도되는 교육사회학연구에 대한 이러한 포괄적인 범위의 종단적 추이 분석은 한국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발전 및 저변 확대를 위한 논의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었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연구자는 1990년부터 2010년 사이에 교육사회학연구에 게재되었던 총 461편의 논문에 대해 저자 특성, 연구방법, 연구주제 등을 내용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지난 20여 년 동안에 교육사회학연구에 게재되었던 논문들에서 드러난 특성을 시기별로 나누어 고찰한 결과, 저자 성비의 불균형, 논문을 안정적으로 게재하는 저자의 감소, 공동 연구 및 양적 연구의 증가, 연구주제의 빠른 변화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한편 교육사회학연구는 완성도가 높은 논문들만을 엄선하여 게재함으로써 국내 사회과학 영역의 학술지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인용도 지수(IF)를 유지하고 있었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한국 교육사회학계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학문적 발전을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연구자 저변을 확대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사회학회 | - |
dc.title | 교육사회학연구 20년: 궤적, 성취, 그리고 과제 | - |
dc.title.alternative | Twenty years of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Its traces, accomplishments, and the tasks ahead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경근 | - |
dc.identifier.doi | 10.32465/ksocio.2012.22.1.00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사회학연구, v.22, no.1, pp.25 - 49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사회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사회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5 | - |
dc.citation.endPage | 4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4563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ngitudinal overview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thor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earch method and article cont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사회학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종단적 추이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저자 특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구방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구주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용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ngitudinal overview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thor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earch method and article cont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analysi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