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연구 20년: 궤적, 성취, 그리고 과제Twenty years of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Its traces, accomplishments, and the tasks ahead
- Other Titles
- Twenty years of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Its traces, accomplishments, and the tasks ahead
- Authors
- 김경근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교육사회학회
- Keywords
-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longitudinal overview; authorship; research method and article content; content analysis; 교육사회학연구; 종단적 추이 분석; 저자 특성; 연구방법; 연구주제; 내용분석;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longitudinal overview; authorship; research method and article content; content analysis
- Citation
- 교육사회학연구, v.22, no.1, pp.25 - 4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사회학연구
- Volume
- 22
- Number
- 1
- Start Page
- 25
- End Page
- 4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524
- DOI
- 10.32465/ksocio.2012.22.1.002
- ISSN
- 1229-344X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교육사회학회의 공식 학술지인 교육사회학연구에 게재되었던 논문들의 저자 특성 및 내용을 종단적으로 개관하고자 수행되었다. 1990년에 창간된 이후에 처음으로 시도되는 교육사회학연구에 대한 이러한 포괄적인 범위의 종단적 추이 분석은 한국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발전 및 저변 확대를 위한 논의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었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연구자는 1990년부터 2010년 사이에 교육사회학연구에 게재되었던 총 461편의 논문에 대해 저자 특성, 연구방법, 연구주제 등을 내용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지난 20여 년 동안에 교육사회학연구에 게재되었던 논문들에서 드러난 특성을 시기별로 나누어 고찰한 결과, 저자 성비의 불균형, 논문을 안정적으로 게재하는 저자의 감소, 공동 연구 및 양적 연구의 증가, 연구주제의 빠른 변화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한편 교육사회학연구는 완성도가 높은 논문들만을 엄선하여 게재함으로써 국내 사회과학 영역의 학술지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인용도 지수(IF)를 유지하고 있었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한국 교육사회학계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학문적 발전을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연구자 저변을 확대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