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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고찰 - Bollnow의 견해를 중심으로Study on the Educational Meaning of Exercise(Übung) - From the Viewpoint of Pedagogical Anthropogoy of Otto F. Bollnow

Other Titles
Study on the Educational Meaning of Exercise(Übung) - From the Viewpoint of Pedagogical Anthropogoy of Otto F. Bollnow
Authors
정창호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독교육학회
Keywords
볼노우; 연습; 훈련; 내면적 자유; 교수학; 교육 인간학; 실존주의; Otto F. Bollnow; exercise(Übung); training; self-realization; didactic of exercise; existentialism; whole sports.
Citation
교육의 이론과 실천, v.17, no.3, pp.99 - 124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의 이론과 실천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99
End Page
12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553
ISSN
1738-6675
Abstract
독일의 교육철학자인 Otto F. Bollnow는 『연습의 정신에 관하여』에서 ‘연습’이라고 불리는 인간 고유의 활동이 인간의 자기실현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그가 보기에 인간의 본질은 ‘연습하는 존재’라는 데에 있다. 본고는 인간 존재의 본질적 활동으로서의 ‘연습’에 관한 Bollnow의 철학적 논의를 토대로 하여 현대 교육의 지형에서 연습이 가질 수 있는 교수학적 및 교육인간학적 의의를 규명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하여 본고는 먼저 현재 한국의 교수학적 이론과 실천에서 연습의 과정이 경시되고 있다는 반성에서 출발하여 연습이 인간 정신의 도야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들을 예증한다(제2장), 이어서 Bollnow가 제시한 연습에 대한 섬세한 철학적 논의를 논자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재구성한다(제3장). 그리고 결론적으로 탈근대적인 현대 사회의 변화된 지형과 관점 위에서 Bollnow가 70년대에 구상했던 ‘연습의 교수학’을 다시 진지하게 검토할 필요성이 있음을 지적하고, 더불어 최근 불거진 학교폭력 문제와 연관하여 연습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중요성을 재 강조한다(제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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