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조직 역량기반 교육훈련제도와 직무성과 영향관계 분석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Competency Base Education and Training on Job Performance in Public Sector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ffect of Competency Base Education and Training on Job Performance in Public Sector
- Authors
- 신영삼; 김상봉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정부학회
- Keywords
- public training and education; competency; job performance; potential ability; 역량기반교육훈련; 직무성과; 직무수행능력; 근무실적
- Citation
- 한국행정논집, v.24, no.3, pp.591 - 6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행정논집
- Volume
- 24
- Number
- 3
- Start Page
- 591
- End Page
- 61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569
- ISSN
- 1229-4756
- Abstract
- 공공조직의 교육훈련은 개인의 역량수준을 진단하고 직무별 요구수준과 현재수준과의 차이를 파악하여 필요한 역량을 교육훈련을 통하여 보완토록 하는 것이 그 주요목적이다. 본 연구는 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공공조직의 역량교육이 이러한 차이를 측정, 보완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충분히 구축되지 않아 역량기반 교육훈련의 실효성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 의거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제기에 의거하여 본 연구는 병무청의 병무행정교육을 사례로 직무성과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병무행정조직의 역량교육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견(知見)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병무행정교육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여부와 그 영향정도를 분석하여 역량교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 어떤 주요한 요인들에 유의해야할 것인지를 분석하였다. 역량기반교육의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교육 수요자와 교육담당자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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