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공조직 역량기반 교육훈련제도와 직무성과 영향관계 분석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Competency Base Education and Training on Job Performance in Public Sector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Competency Base Education and Training on Job Performance in Public Sector
Authors
신영삼김상봉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정부학회
Keywords
public training and education; competency; job performance; potential ability; 역량기반교육훈련; 직무성과; 직무수행능력; 근무실적
Citation
한국행정논집, v.24, no.3, pp.591 - 61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행정논집
Volume
24
Number
3
Start Page
591
End Page
61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569
ISSN
1229-4756
Abstract
공공조직의 교육훈련은 개인의 역량수준을 진단하고 직무별 요구수준과 현재수준과의 차이를 파악하여 필요한 역량을 교육훈련을 통하여 보완토록 하는 것이 그 주요목적이다. 본 연구는 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공공조직의 역량교육이 이러한 차이를 측정, 보완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충분히 구축되지 않아 역량기반 교육훈련의 실효성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 의거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제기에 의거하여 본 연구는 병무청의 병무행정교육을 사례로 직무성과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병무행정조직의 역량교육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견(知見)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병무행정교육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여부와 그 영향정도를 분석하여 역량교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 어떤 주요한 요인들에 유의해야할 것인지를 분석하였다. 역량기반교육의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교육 수요자와 교육담당자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Public Policy > Division of Public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ang Bong photo

Kim, Sang Bong
공공정책대학 (정부행정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