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등교사의 직무역량 요구분석A Need Analysis on Secondary School Teachers' Job Competency

Other Titles
A Need Analysis on Secondary School Teachers' Job Competency
Authors
박용호조대연배현경이해정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Keywords
중등교사 직무역량; 요구분석; 역량우선순위; secondary school teacher' s job competency; need analysis; competency priority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29, no.2, pp.299 - 32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원교육연구
Volume
29
Number
2
Start Page
299
End Page
32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791
DOI
10.24211/tjkte.2012.29.2.299
ISSN
1738-7256
Abstract
본 연구는 중등교사들이 높은 수준의 직무성과를 위해 필요한 직무역량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이러한 역량들이 학교급에 따라 어떤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교사들의 직무역량과 관련된 문헌 분석을 통해 1차적인 직무역량모델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델파이조사를 통해 총 20개의 역량으로 구성된 중등교사들의 역량모델을 도출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역량모델에 대한 요구분석과 우선순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중등교사들의 거의 모든 역량에 대해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학교급별(중학교, 고등학교)로는 직무역량에 대한 요구에서 의미있는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실천적, 이론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