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수업의 가치와 결과기대, 과제관여, 학업성취와의 관계: 과제난이도의 조절효과와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The Relationships Between Values, Outcome Expectancy,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Physical Educa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Task Difficulty and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 Other Titles
- The Relationships Between Values, Outcome Expectancy,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Physical Educa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Task Difficulty and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 Authors
- 박중길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Keywords
- physical education; task values; task difficulty; outcome expectancy; engagement; academic achievement; self-efficacy
- 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51, no.2, pp.189 - 20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Volume
- 51
- Number
- 2
- Start Page
- 189
- End Page
- 20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831
- ISSN
- 1738-964X
- Abstract
- 본 연구는 체육에서의 과제가치 지각과 결과기대가 자기효능감, 과제관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지각된 과제난이도 수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 지각된 과제난이도가 포함된 대안모델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와 성별 간 경로계수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대상은 남녀 중학생 760명이었다. 구조방정식모델과 다집단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과제난이도 지각이 높았을 때, 과제가치는 자기효능감과 과제관여 수준을 예측하고 결과기대는 자기효능감을 예측하며, 자기효능감은 과제관여와 학업성취에 정적으로 기여하였다. (2)과제난이도 지각이 낮았을 때, 과제가치와 결과기대가 자기효능감을 예측하고 과제가치는 과제난이도를 낮게 지각한 집단보다 과제관여에 더 강한 영향을 미치지만, 자기효능감은 과제관여와 학업성취에 기여하지 않았다. (3)자기효능감은 과제가치 및 과제난이도와 학업성취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의 역할을 하였다. (4)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결과기대가 자기효능감에 더 강한 영향을 주지만,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과제난이도와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에 더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본 결과는 학업성취를 위해 과제난이도를 적절히 조절하고 자기효능감을 촉진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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