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룬트비의 평민교육사상과 그 실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선보-
dc.contributor.author정해진-
dc.date.accessioned2021-09-07T04:56:44Z-
dc.date.available2021-09-07T04:56:44Z-
dc.date.created2021-06-16-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863-
dc.description.abstract그룬트비의 평민교육사상은 그가 비판했던 '죽음의 교육'과 닮아있는 우리 교육현장에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그룬트비는 그 민족의 고유한 말과 문화를 온전히 품고 있는 평민의 삶을 진보적인 계몽과 문화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안내하는 교육을 통해 덴마크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평민교육사상을 실천하기 위한 핵심 요소는 살아있는 말과 상호작용, 폴켈리드(folkelighed) 정신, 그리고 자유다. 평민대학은 이를 실현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기관이며, 이곳에서 학생들은 삶을 위한 교육을 통해 자유롭고 민주적인 사회를 구성할 평민으로 성장한다. 삶의 경험을 교육내용으로 삼고, 살아있는 말을 통한 상호작용이 그룬트비가 제안하는 교육의 핵심이다. 그룬트비의 평민교육사상은 우리에게 새로운 교육의 실현 가능성과 그를 통한 사회변화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 핵심은 소수만을 위한 엘리트 교육이 아닌, 사회구성원 모두의 행복과 삶을 위한 평민교육에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그룬트비의 평민교육사상과 그 실제-
dc.title.alternativeGrundtvig's Thought of Folk Edu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강선보-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18, no.2, pp.5 - 23-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5-
dc.citation.endPage2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7114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Grundtvig-
dc.subject.keywordAuthorfolk-
dc.subject.keywordAuthorfolk high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enlightenment of life-
dc.subject.keywordAuthorliving word-
dc.subject.keywordAuthorliving inte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freedom-
dc.subject.keywordAuthor그룬트비-
dc.subject.keywordAuthor평민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평민-
dc.subject.keywordAuthor살아있는 말-
dc.subject.keywordAuthor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삶의 계몽-
dc.subject.keywordAuthor자유-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