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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룬트비의 평민교육사상과 그 실제Grundtvig's Thought of Folk Education

Other Titles
Grundtvig's Thought of Folk Education
Authors
강선보정해진
Issue Date
2012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Grundtvig; folk; folk high school; enlightenment of life; living word; living interaction; freedom; 그룬트비; 평민교육; 평민; 살아있는 말; 상호작용; 삶의 계몽; 자유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18, no.2, pp.5 - 2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5
End Page
2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863
ISSN
1598-9054
Abstract
그룬트비의 평민교육사상은 그가 비판했던 '죽음의 교육'과 닮아있는 우리 교육현장에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그룬트비는 그 민족의 고유한 말과 문화를 온전히 품고 있는 평민의 삶을 진보적인 계몽과 문화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안내하는 교육을 통해 덴마크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평민교육사상을 실천하기 위한 핵심 요소는 살아있는 말과 상호작용, 폴켈리드(folkelighed) 정신, 그리고 자유다. 평민대학은 이를 실현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기관이며, 이곳에서 학생들은 삶을 위한 교육을 통해 자유롭고 민주적인 사회를 구성할 평민으로 성장한다. 삶의 경험을 교육내용으로 삼고, 살아있는 말을 통한 상호작용이 그룬트비가 제안하는 교육의 핵심이다. 그룬트비의 평민교육사상은 우리에게 새로운 교육의 실현 가능성과 그를 통한 사회변화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 핵심은 소수만을 위한 엘리트 교육이 아닌, 사회구성원 모두의 행복과 삶을 위한 평민교육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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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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