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일반계 고등학생의 유형별 학습시간 영향요인에 관한 종단적 분석An Longitudinal Analysis on the Factors Affecting Each Type of Study-time of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An Longitudinal Analysis on the Factors Affecting Each Type of Study-time of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Authors
백병부황여정
Issue Date
2011
Keywords
study time; time allocation; longitudinal study; 학습시간; 시간활용 전략; 종단연구
Citation
한국청소년연구, v.22, no.1, pp.57 - 8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청소년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57
End Page
8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472
ISSN
1225-6366
Abstract
본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시간의 배분 양상과 그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분석 결과 학습시간의 초기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는 이전 학업성취와 교육포부 수준이 공통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학교학습 및 개인학습 시간은 부모 학력으로부터 일부 영향을 받지만, 가계 소득과는 크게 관련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사교육에 투입한 시간은 가정의 경제적 수준과 대단히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이러한 현상은 학기 중 사교육 시간보다 방학 중 사교육 시간에서 보다 분명하게 드러났다. 아울러 가계 소득이 높고 학업성취가 우수한 학생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교육에 투입하는 시간을 줄이는 속도도 더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라 학습시간 사용 패턴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이러한 차이는 학업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학교학습 및 개인학습 시간에서 분명하게 드러났는데, 구체적으로 여학생들이 초기수준에서부터 더 많은 학습시간을 투입하고 있었으며,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증가하는 속도도 더 빠른 것으로 파악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