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시장에서의 경쟁과 기업지배구조의 상호작용이 투자와 배당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경서 | - |
dc.contributor.author | 변희섭 | - |
dc.contributor.author | 이지혜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17:21:3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17:21:3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229-035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61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외부 기업지배구조(external corporate governance)로서 상품시장에서의 경쟁(product market competition)과 내부 기업지배구조(internal corporate governance)의 상호작용이 어떤 방식으로 기업의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한다. 실증분석결과, 상품시장경쟁이 활발하여 경영자의 과잉투자(overinvestment) 유인이 완화된 경우 좋은 지배구조를 가진 기업은 투자를 확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상품시장경쟁이 활발하지 않은 경우에는 오히려 좋은 지배구조를 가진 기업이 투자를 줄이고 배당이나 자사주매입을 통해 주주에게 부를 배분하는 방식으로 경영활동을 규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러한 결과는 분석대상기업의 대규모기업집단 소속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벌소속기업의 경우 상품시장경쟁과 좋은 기업지배구조의 상호작용이 투자를 늘리는 효과는 없는 반면 독립기업의 경우 상품시장경쟁과 좋은 기업지배구조의 상호작용이 투자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재벌소속기업의 경우 내부자본시장(internal capital market)의 존재로 인해 상품시장경쟁에 상관없이 지속적인 투자가 가능한 반면 독립기업의 경우에는 상품시장경쟁과 좋은 기업지배구조가 투자를 늘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재무학회 | - |
dc.title | 상품시장에서의 경쟁과 기업지배구조의 상호작용이 투자와 배당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Interaction of Product Market Competition and Internal Corporate Governance on Corporate Payout Policy and Investment Decis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경서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재무연구, v.24, no.2, pp.483 - 522 | - |
dc.relation.isPartOf | 재무연구 | - |
dc.citation.title | 재무연구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483 | - |
dc.citation.endPage | 52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5462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지배구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품시장경쟁 | - |
dc.subject.keywordAuthor | 투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배당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규모기업집단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al Corporate Govern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duct Market Compet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vidend Poli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vestment Deci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usiness Group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