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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시장에서의 경쟁과 기업지배구조의 상호작용이 투자와 배당에 미치는 영향A Study on the Interaction of Product Market Competition and Internal Corporate Governance on Corporate Payout Policy and Investment Decis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teraction of Product Market Competition and Internal Corporate Governance on Corporate Payout Policy and Investment Decision
Authors
박경서변희섭이지혜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재무학회
Keywords
기업지배구조; 상품시장경쟁; 투자; 배당; 대규모기업집단; Internal Corporate Governance; Product Market Competition; Dividend Policy; Investment Decision; Business Group
Citation
재무연구, v.24, no.2, pp.483 - 522
Indexed
KCI
Journal Title
재무연구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483
End Page
52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619
ISSN
1229-0351
Abstract
본 연구는 외부 기업지배구조(external corporate governance)로서 상품시장에서의 경쟁(product market competition)과 내부 기업지배구조(internal corporate governance)의 상호작용이 어떤 방식으로 기업의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한다. 실증분석결과, 상품시장경쟁이 활발하여 경영자의 과잉투자(overinvestment) 유인이 완화된 경우 좋은 지배구조를 가진 기업은 투자를 확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상품시장경쟁이 활발하지 않은 경우에는 오히려 좋은 지배구조를 가진 기업이 투자를 줄이고 배당이나 자사주매입을 통해 주주에게 부를 배분하는 방식으로 경영활동을 규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러한 결과는 분석대상기업의 대규모기업집단 소속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벌소속기업의 경우 상품시장경쟁과 좋은 기업지배구조의 상호작용이 투자를 늘리는 효과는 없는 반면 독립기업의 경우 상품시장경쟁과 좋은 기업지배구조의 상호작용이 투자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재벌소속기업의 경우 내부자본시장(internal capital market)의 존재로 인해 상품시장경쟁에 상관없이 지속적인 투자가 가능한 반면 독립기업의 경우에는 상품시장경쟁과 좋은 기업지배구조가 투자를 늘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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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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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Kyung Suh
경영대학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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