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L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문제해결 수준이 프로젝트 완성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윤재 | - |
dc.contributor.author | 김자미 | - |
dc.contributor.author | 이원규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17:27:1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17:27:1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598-501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654 | - |
dc.description.abstract | 정보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정보교육은 정보과학의 원리와 개념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개정되었다.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라,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알고리즘 사고 학습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학습자의 수준과 능력을 고려한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학습자의 문제해결과정 각 단계가 프로젝트 완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문제해결 수준에 따른 프로젝트 완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문제해결 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프로젝트 완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해결과정 각 단계가 프로젝트 완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문제발견 요인이 프로젝트 완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프로젝트 완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해결과정 단계를 탐색하여, 문제를 발견하는 활동과 반성적 성찰을 통한 문제 해결 검토 과정이 중요함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 |
dc.title | EPL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문제해결 수준이 프로젝트 완성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Impact of the Perceived Level of Problem Solving on the Performance of Project Completeness in Programming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자미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원규 | - |
dc.identifier.doi | 10.32431/kace.2011.14.6.00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4, no.6, pp.41 - 51 | - |
dc.relation.isPartOf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41 | - |
dc.citation.endPage | 5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0704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로그래밍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제해결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로젝트 완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gramming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blem solv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ject Completenes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