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통제-가치 이론을 이용한 학생의 성취정서 이해: 체육수업에서 동기적 믿음의 역할Understanding Students' Achievement Emotions using the Control-Value Theory: The Roles of Motivational Beliefs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Other Titles
Understanding Students' Achievement Emotions using the Control-Value Theory: The Roles of Motivational Beliefs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Authors
박중길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스포츠심리학회
Keywords
학교체육; 통제-가치 이론; 성취목표; 자기효능감; 성취정서; physical education; social-cognitive theory; achievement goals; self-efficacy; achievement emotion
Citation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22, no.3, pp.153 - 16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153
End Page
16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686
ISSN
1226-685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성취정서에 대한 성취목표와 자기효능감의 중재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중학생 447명(남학생=232, 여학생=215명)이 참여하였으며, 자료는 확인적 요인분석, 일원 다변량분석, 상관분석 및 중재적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위계적 회귀분석의 결과 숙달접근목표와 자기효능감 지각은 즐거움과 희망, 자부심의 긍정적 활성화 정서를 정적으로 예측하는 주요 변수이며, 숙달회피와 수행회피목표는 화, 불안, 수치심의 부정적 활성화 정서 및 희망없음과 지루함의 부정적 비활성화 정서를 예측하는 주요 변수로 나타났다. 숙달접근과 수행접근목표의 유의한 상호작용이 긍정적 활성화 정서와 부정적 활성화 정서에, 숙달접근과 수행회피목표의 유의한 상호작용이 부정적 활성화 정서에 영향을 주었다. 더욱이, 숙달접근과 수행접근목표 및 자기효능감이 긍정적 활성화 정서에, 숙달회피와 수행회피목표 및 자기효능감이 부정적 활성화 정서와 부정적 비활성화 정서에, 그리고 수행접근과 숙달회피목표 및 자기효능감이 부정적 비활성화 정서에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주었다. 본 결과는 성취목표간의 잠재적 상호작용과 자기효능감의 중재적 효과 규명이 체육시간에 학생들이 경험하는 성취정서와 동기를 이해하는데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