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교육과정의 적정화 지침 개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승미 | - |
dc.contributor.author | 홍후조 | - |
dc.contributor.author | 민부자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17:41:3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17:41:3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225-415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74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군, 학년군, 집중이수 등의 새로운 편제를 포함하여 교육과정 구조의 전반적인 측면에서 교육과정 적정화의 방향을 모색하고, 각 교과 교육과정과 관련된 적정화의 요구를 수용하여, 교과 교육과정 적정화에 기준이 되는 지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교육과정 총론의 측면에서 제시하는 교과 교육과정의 적정화 방향을 선행연구를 포함하여 이론적인 측면에서 탐색하였고, 둘째, 각 교과 교육과정과 관련된 적정화의 요구를 수용하고자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현장 교사의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셋째, 앞의 두 절차를 통하여 도출된 방안을 종합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교과 교육과정 적정화의 지침으로서 총론과 교과와의 연계성 강화, 교과 교육과정 연구 개발의 질 관리 개선, 교과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개선, 수업 운영 및 방법 개선, 평가 방법 개선, 교과서 개선 등의 6영역에 걸쳐, 전문가 집단의 타당성(CVR 값) 검증을 거쳐 그 상세한 적정화 지침을 28개로 확정․개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학회 | - |
dc.title | 교과 교육과정의 적정화 지침 개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guidelines on the relevance of subject-matters in the national curriculu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홍후조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민부자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학연구, v.49, no.3, pp.101 - 125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4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01 | - |
dc.citation.endPage | 12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9219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bject matt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General Guidelines of the National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ar relev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과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과정 총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과정 적정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bject matt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General Guidelines of the National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ar relevanc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