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생과 교사 성별에 따른 상호작용 차이와 체육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Differences in Teacher-Student Interaction by Gender and its Relationships with Attitudes toward Physical Education

Other Titles
Differences in Teacher-Student Interaction by Gender and its Relationships with Attitudes toward Physical Education
Authors
정명수박중길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스포츠심리학회
Keywords
교사-학생 상호작용; 의사소통; 즐거움; 지각된 유용성; 체육에 대한 태도; teacher-student interaction; communication; enjoyment; perceived usefulness; attitudes toward physical education
Citation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22, no.4, pp.43 - 5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43
End Page
5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821
ISSN
1226-685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과 체육교사의 성별에 따라 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사의 상호작용적 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 지각된 체육교사의 상호작용적 행동과 체육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간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중학생 473명(남학생=236명, 여학생=237명)이며, 자료는 2(학생의 성)×2(교사의 성) 다변량분석과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다변량분석의 결과 여자교사에게 수업을 받는 여학생이 남자교사의 수업을 받는 여학생보다, 남자교사의 수업을 받는 남학생이 여자교사의 수업에 참여하는 남학생보다 체육시간에 주어진 활동에 대해 교사로부터 책임을 다할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진다고 보고하였다. 여자교사의 수업을 받는 남학생은 남자교사의 수업에 참여하는 남학생보다, 여자교사의 여학생이 남자교사의 수업을 받는 여학생보다 체육교사가 더 엄격한 행동을 보인다고 지각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의 결과 체육교사의 리더십과 도움/친밀감, 이해 수준이 즐거움을 예측하였으며, 체육교사의 리더십 행동은 정적으로 불확실한 행동은 부적으로 지각된 유용성과 관련이 있었다. 이 결과는 체육교사의 상호작용적 행동이 교사와 학생의 성별에 따라 다르게 지각되고, 이러한 지각은 중학생의 체육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