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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기사에 나타난 자녀교육 인식 변천 -1920년대~1990년대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 중심으로-The historical change of children's education recognition by Chosun & Donga newspaper articles from 1920s to 1990s

Other Titles
The historical change of children's education recognition by Chosun & Donga newspaper articles from 1920s to 1990s
Authors
한용진최정희
Issue Date
2011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children' s education; parental role; methods of educating children; parent-child relationships; 자녀교육; 부모역할; 자녀교육법; 부모-자녀관계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17, no.3, pp.175 - 20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175
End Page
20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836
ISSN
1598-9054
Abstract
이 논문은 자녀교육에 관한 신문기사의 시기별 강조되는 내용을 통해 20세기 한국사회에서자녀교육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여 왔는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근대화과정을거치면서 우리나라는 모든 영역이 급격하게 변화되었는데, 신문에서 보도된 자녀교육에 관한기사의 논조 역시 사회적 분위기와 국가의 교육정책에 따라 변화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정리된 결론은 다음 4가지이다. 첫째 자녀교육에 대한 부모의 역할은 더욱 가중되며, 세대간자녀교육에 대한 인식의 간극이 나타나고 있다. 둘째, 전통시대의 엄부자모(嚴父慈母)의 모습은 사라지고, 자녀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책임이 강조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자녀교육에 함께 참여하는 아버지 역할의 복권을 촉구하고 있다. 셋째, 지식정보화 사회 속에서 다양한 정보의 홍수는 오히려 ‘자녀교육 극성’의 한 원인으로 작용하기에, 올바른 자녀교육관 확립에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넷째, 자녀교육의 문제는 개인적이고 사적인 영역에서 점차 공적이고 국가적인 영역으로 확대되어 왔으며,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 살고 있는 교포 자녀들에 대한 교육적 지원이 확대되는 것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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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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