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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의 교육적 동질혼: 시계열 추세 및 그 함의Educational Homogamy in Korea: Recent Trends and Their Implications

Other Titles
Educational Homogamy in Korea: Recent Trends and Their Implications
Authors
박현준김경근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교육적 동질혼; 시계열 추세; 결혼 코호트; 근대화; educational homogamy; temporal trends; marriage years; modernization; educational homogamy; temporal trends; marriage years; modernization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21, no.3, pp.51 - 7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51
End Page
7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886
DOI
10.32465/ksocio.2011.21.3.003
ISSN
1229-344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1993년부터 2009년까지 접수된 혼인 신고서를 이용하여, 1990년대 초반 이래 한국사회에서 교육적 동질혼 경향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살펴보았다. 그간 한국에서 수행되었던 대부분의 관련 연구들은 초혼에 기반을 둔 결혼 코호트를 구성하지 못함으로써 시계열 추세를 분석하는 데 일정한 한계를 가졌다. 그런데 본 연구는 초혼/재혼을 구별하고 출생 연도가 아닌 결혼 연도를 이용해 결혼 코호트를 구성함으로써 선행연구들의 제한점을 극복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는 활용 가능한 최신 자료를 사용함으로써, 역동적인 한국 사회에서 교육적 동질혼이 최근에 어떤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시의성 있게 보여주고 있다. 분석 결과, 1993년부터 2007년 사이에 부부 간 학력의 연관성이 지속적으로 완화되어 왔음이 밝혀졌다. 교육적 동질혼의 약화 추세는 1990년대에 보다 뚜렷하고,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다소 완화된다. 이처럼 예상과 달리 근자에 교육적 동질혼 경향이 약화되고 있는 현상의 배경은 후속 연구를 통해 좀 더 엄밀하게 구명될 필요가 있지만, 다양한 근대화의 과정, 교육팽창에 따른 여성 교육기회의 신장, 학력 가치의 하락 등이 일정 정도 기여를 했으리라 짐작된다. 한국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교육적 동질혼의 약화는 귀속적 지위를 중심으로 한 동질혼의 강화를 수반하고 있을 개연성이 크기 때문에 사회 전반의 개방성 증대로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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