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게시판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토론의 비교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고유정-
dc.contributor.author신원석-
dc.date.accessioned2021-09-07T18:10:49Z-
dc.date.available2021-09-07T18:10:49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89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온라인 게시판을 활용한 토론과 새로운 매체로 급부상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토론 활동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게시판 활용 토론 집단과스마트폰 활용 토론 집단 간 토론 매체에 대한 인식, 토론에 대한 만족도, 학습자 참여도에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한 두 집단 간 토론형태 및 내용은 어떠한 차이를보이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4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시간 외 토론을 진행하였다. 스마트폰의 소유 유무에 따라 온라인 게시판 활용 집단과 스마트폰 활용 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였으며 각각 2개의 소집단으로 나누어 총 4개의 소집단이 토론 활동을 진행하였다. 토론은 총 4주에 걸쳐서 이루어졌으며, 매주 한 가지씩 교육적 현안과 관련된 주제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토론 참여도와 흥미도, 자율성, 편의성으로 나누어 살펴 본 토론 매체에대한 인식은 스마트폰 활용 집단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왔고, 토론 만족도에서도 스마트폰을활용한 집단이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학습자 참여도에서는 5개의 하위요인 중 수업활동, 의사표현, 수업열정의 3가지 요인에서 스마트폰 집단이 높게 나타난 반면, 수업준비나 수업확장하기 요인에서는 두 집단 간 큰 차이가 없었다. 토론을 통해 게시된 메시지 수에서는 스마트폰 활용 집단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평균 글자 수는 온라인 게시판 집단이 현저히 높았다. 내용 분석의 결과 온라인 게시판 집단은 ‘사회성/동의’와 ‘정보’를 동시에 제시하는 유형의 게시글이 많았던 반면, 스마트폰 활용 집단은 ‘정보’만을 제공하는 유형의 글이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온라인 게시판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토론의 비교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Discussion using Online discussion forum and Smartphon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신원석-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17, no.3, pp.129 - 150-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29-
dc.citation.endPage15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9794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토론-
dc.subject.keywordAuthor스마트폰-
dc.subject.keywordAuthor유비쿼터스 러닝-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discussion-
dc.subject.keywordAuthorSmartphone-
dc.subject.keywordAuthorUbiquitous learning-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