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시판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토론의 비교 분석An Analysis of Discussion using Online discussion forum and Smartphone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Discussion using Online discussion forum and Smartphone
- Authors
- 고유정; 신원석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온라인 토론; 스마트폰; 유비쿼터스 러닝; online discussion; Smartphone; Ubiquitous learning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17, no.3, pp.129 - 15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17
- Number
- 3
- Start Page
- 129
- End Page
- 15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896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온라인 게시판을 활용한 토론과 새로운 매체로 급부상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토론 활동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게시판 활용 토론 집단과스마트폰 활용 토론 집단 간 토론 매체에 대한 인식, 토론에 대한 만족도, 학습자 참여도에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한 두 집단 간 토론형태 및 내용은 어떠한 차이를보이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4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시간 외 토론을 진행하였다.
스마트폰의 소유 유무에 따라 온라인 게시판 활용 집단과 스마트폰 활용 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였으며 각각 2개의 소집단으로 나누어 총 4개의 소집단이 토론 활동을 진행하였다. 토론은 총 4주에 걸쳐서 이루어졌으며, 매주 한 가지씩 교육적 현안과 관련된 주제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토론 참여도와 흥미도, 자율성, 편의성으로 나누어 살펴 본 토론 매체에대한 인식은 스마트폰 활용 집단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왔고, 토론 만족도에서도 스마트폰을활용한 집단이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학습자 참여도에서는 5개의 하위요인 중 수업활동, 의사표현, 수업열정의 3가지 요인에서 스마트폰 집단이 높게 나타난 반면, 수업준비나 수업확장하기 요인에서는 두 집단 간 큰 차이가 없었다. 토론을 통해 게시된 메시지 수에서는 스마트폰 활용 집단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평균 글자 수는 온라인 게시판 집단이 현저히 높았다. 내용 분석의 결과 온라인 게시판 집단은 ‘사회성/동의’와 ‘정보’를 동시에 제시하는 유형의 게시글이 많았던 반면, 스마트폰 활용 집단은 ‘정보’만을 제공하는 유형의 글이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