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과교육과정 조정(Alignment)의 관점에서 본 중학교 ‘정보’교과서의 목표와 평가의 일치도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자미-
dc.contributor.author이원규-
dc.date.accessioned2021-09-07T18:12:40Z-
dc.date.available2021-09-07T18:12:40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9-154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907-
dc.description.abstract교육과정 조정에 대한 논의는 교육과정의 목표와 성취도 평가와의 일관성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학습목표와 평가와의 일치도 분석 등에 대한 논의도 활발히 진행되었다. 일치도는 새롭게 학습목표가 구성된 경우, 평가가 이를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을 확인하는 데 유효하다. 이에 본 연구는 2007 개정교육과정을 반영하여 2010년부터 학교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4종의 정보교과서에 제시된 학습목표와 평가의 일치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정보교과 교육과정해설서에 나타난 목표와 평가 간 기술의 내용은 괴리가 있었으며, 정보교과서에 표기된 학습목표와 평가의 차원 또한 일치도가 50%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영역별 목표와 평가의 일치도 분석 결과, 목표와 평가가 일치되는 경우의 수는 각 교과서별로 50%를 넘지 못하였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과서의 학습목표와 평가 간 일치도의 향상을 위한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title교과교육과정 조정(Alignment)의 관점에서 본 중학교 ‘정보’교과서의 목표와 평가의 일치도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the Congruence between Objectives and Evaluation in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from the Perspective of Curriculum Alignmen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자미-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원규-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과정평가연구, v.14, no.3, pp.129 - 155-
dc.relation.isPartOf교육과정평가연구-
dc.citation.title교육과정평가연구-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29-
dc.citation.endPage15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0236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과정 조정-
dc.subject.keywordAuthor학습목표-
dc.subject.keywordAuthor평가-
dc.subject.keywordAuthorcurriculum alignment-
dc.subject.keywordAuthoraim-
dc.subject.keywordAuthorevalu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