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학습 부진아와 분석가의 담론(Discourse of the Analyst): 교육과 치유 페다고지(Therapeutic Pedagogy)A Therapeutic Pedagogy Based on Lacanian Psychoanalysis for EFL Underachievers: From the Discourse of the Analysis
- Other Titles
- A Therapeutic Pedagogy Based on Lacanian Psychoanalysis for EFL Underachievers: From the Discourse of the Analysis
- Authors
- 어도선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 Keywords
- 영어교육; 학습부진아; 치유적 개입; 라깡; 정신분석 페다고지; 분석가의 담론; Jacques Lacan; psychoanalysis; EFL; underachievers; struggling learners; Four Discourses; Discourse of the Analyst; therapeutic pedagogy
- Citation
- 현대정신분석, v.13, no.2, pp.97 - 122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현대정신분석
- Volume
- 13
- Number
- 2
- Start Page
- 97
- End Page
- 12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929
- ISSN
- 1229-666X
- Abstract
- 이 논문은 영어 학습 부진, 저항, 장애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여러 가지 심리행동 상의 증상을 라깡의 관점에서 증후로 읽고 분석하며 그러한 증후가 드러내는 두 대타자 사이의 갈등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라깡 정신분석 페다고지에 근거하여 교육과 분석 그리고 교수법과 치유가 융합이 될 수 있는 교육적 개입에 대한 이론적 도구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라깡의 네 담론을 통해 위에서 제시한 여러 가지 심리행동 상의 증상을 분석하고 정신분석가의 담론을 하나의 치유적 개입을 위한 이론적 도구로 제시하고 있다. 영어 형식에 있어서 기본 적인 교육 원리인 학습자와 지배자(영어 교사, 시험 제도, 사회의 인식) 간의 전이 관계를 거부하는, 즉 학습과 관련하여 상징계의 규율과 질서가 규정한 규율을 거부하고 넘어서는 objet a로 인해 학습자와 지배자 간의 전이 관계가 불안정하고 그 관계가 비생산적이거나 거부가 되고 있기 때문에, “고통 중인” 학습자의 학습 과정에 개입하여 고통을 치료(treatment)해야 하는 경우에는 분석가의 담론에 근거한 “분석”의 구조를 갖는 개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치유를 위한 교육 행위는 분석의 차원에서 이루어 져야 하며, 이를 위해 “치료가 교수법으로 변형되고 교수법이 치료가 되는” 정신분석학적 페다고지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정신분석학적 페다고지를 통해 학습자의 억압된 욕망이 그가 대타자와 갖는 전이 관계에 끼어들어 그 관계를 악화되게 하는 다양한 역학 관계를 찾아냄으로서 학습 저항과 학습 장애 또는 학습 부진에 내재한 심리적 갈등을 치유할 수 있는 교수 방법과 원리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라깡의 담론 이론을 통해 어떻게 기표(signifiers), 심상(images), 환상/욕망(fantasies; objet a)으로 구성되는 세 영역(상상계, 상징계, 실재계)이 주체에 끼어들고 또한 주체의 정체성을 변화시키기까지 하는가를 설명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