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ICT 활용 수업 이후 교사의 역할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Exploring Factors Influencing Teachers’ Change of Role since Integrating Technology in a Classroom

Other Titles
Exploring Factors Influencing Teachers’ Change of Role since Integrating Technology in a Classroom
Authors
신원석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교육공학회
Keywords
teachers’ change of role; ICT instruction; factors influencing ICT instruction; 교사의 역할 변화; ICT 활용 수업; ICT 활용 요인
Citation
교육공학연구, v.27, no.3, pp.625 - 652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공학연구
Volume
27
Number
3
Start Page
625
End Page
65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007
ISSN
1225-424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ICT 활용 수업 이후의 교사의 역할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이 주로 ICT 활용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인적 배경과 심리적 요인을 통해서 밝혀내고자 하였다. 이에 반해 본 연구는 ICT 활용 수업이 교사의 역할을 변화시켰는지에 초점을 두고, 최근에 들어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교사들의 환경적 배경도 추가적으로 고려해서 ICT 활용 교육과 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해 좀 더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보고자 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해 314명의 현직교사들로부터 설문지를 수합하여 중다회귀분석으로 교사의 개인적 배경, 심리․태도요인, 환경요인을 분석하였다.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ICT 활용 수업 이후 교사들의 역할변화에 세 영역의 요인들이 모두 중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기존의 많은 연구들이 중요시하지 않았던 환경요인이 교사들의 ICT 활용 이후의 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별로 살펴보면, 개인 배경에서는 ICT 활용 연수 경험, 테크놀로지 활용 능력 순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고, 태도요인에서는 테크놀로지에 대한 태도와 테크놀로지 유능감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환경요인에서는 학교문화, 테크놀로지 사용에 대한 압력, ICT 활용 정책 순으로 교사들의 태도 변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드러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