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환경이 인터넷 경로를 포함한 다중 경로 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게임 이론적 접근방법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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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유원상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18:39:0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18:39:0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226-926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069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난 십년동안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다. 이러한 인터넷의 발달은 기업들의 사업방식에 많은 변화를 유도했으며, 그 중에서도 마케팅경로의 구조와 경로구성원들 사이의 관계에 중요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각 기업이 처한 시장환경은 다양하며이 다양한 시장 환경은 인터넷 경로가 각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시장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들은 각기 특정한 하나의 시장상황(unique setting)을 상정하여 인터넷경로 도입이 그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쳐왔다. 이러한 기존 연구의 공백을 채우기 위해 본 연구는 시장의 다양성을 소비자의 지리적 분포, 시장의 인터넷 수용도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러한 시장 환경이 인터넷 경로 도입 효과에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조사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지리적분포, 경쟁강도, 소비자의 인터넷 상거래에 대한 수용도 등을 포함한 다양한 시장 환경을 수요모형에 반영시켜 그 영향력 분석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다양한 시장 요소를 모형에반영하는 과정에서 수요모형이 복잡한 구조를 가지게 되었다. 이 문제를 극복하고 게임이론의균형해를 도출하기 위해 Newton-Raphson algorithm을 사용한 numerical search 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두 종류의 경로에 대한 소비자선호의 분포에 따라 생산자의 가격차별정도,생산자와 독립소매상 간의 경로이윤 배분율, 그리고 인터넷경로 도입이 각 경로주체의 이윤향상에 도움이 되는지의 여부, 소비자잉여 등이 달라질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끝으로 연구의학술적, 실무적 시사점과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도 논의되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유통학회 | - |
dc.title | 시장 환경이 인터넷 경로를 포함한 다중 경로 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게임 이론적 접근방법 | - |
dc.title.alternative | The Impact of Market Environments on Optimal Channel Strategy Involving an Internet Channel: A Game Theoretic Approach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원상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통연구, v.16, no.2, pp.119 - 138 | - |
dc.relation.isPartOf | 유통연구 | - |
dc.citation.title | 유통연구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19 | - |
dc.citation.endPage | 13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4836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et chann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 condit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stribution channel man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game the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터넷경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장환경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로관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게임이론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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