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닉로고의 브랜딩효과 연구: 소닉로고와 비주얼로고의 순서적 관계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성영신 | - |
dc.contributor.author | 정수정 | - |
dc.contributor.author | 정선주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18:45:2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18:45:2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229-877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087 | - |
dc.description.abstract | 소리를 활용하여 브랜드가치를 창조하고 관리하는 소닉브랜딩 전략의 주요 쟁점 중 하나는 소닉로고와 비주얼로고를 어떻게 조합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닉로고와 비주얼로고의 순서적 관계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기억 및 선호 등의 브랜딩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소닉로고와 비주얼로고가 함께 제시되는 소닉-비주얼로고 조건과 비주얼로고만 제시되는 조건간에 브랜드기억 및 선호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소닉로고와 비주얼로고의 순서적 관계가 브랜드기억과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순서적 관계의 영향은 브랜드기억과 브랜드선호 모두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는데, 특히 비주얼로고만 제시되는 조건, 선(先)비주얼-후(後)소닉로고 조건, 선(先)소닉-후(後)비주얼로고 조건에 비해, 소닉로고와 비주얼로고를 동시에 제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브랜딩 방법이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 - |
dc.title | 소닉로고의 브랜딩효과 연구: 소닉로고와 비주얼로고의 순서적 관계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sonic branding: The impact of sonic logos and visual logo presentation order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성영신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수정 | - |
dc.identifier.doi | 10.21074/kjlcap.2011.12.2.30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2, no.2, pp.309 - 327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 |
dc.citation.title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09 | - |
dc.citation.endPage | 32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5632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닉브랜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닉로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주얼로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순서적 관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딩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기억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선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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