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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닉로고의 브랜딩효과 연구: 소닉로고와 비주얼로고의 순서적 관계를 중심으로The effects of sonic branding: The impact of sonic logos and visual logo presentation order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onic branding: The impact of sonic logos and visual logo presentation order
Authors
성영신정수정정선주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Keywords
소닉브랜딩; 소닉로고; 비주얼로고; 순서적 관계; 브랜딩효과; 브랜드기억; 브랜드선호; sonic branding; sonic logo; visual logo; presentation order; branding effect; brand memory; brand preference; sonic branding; sonic logo; visual logo; presentation order; branding effect; brand memory; brand preference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2, no.2, pp.309 - 32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309
End Page
32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087
DOI
10.21074/kjlcap.2011.12.2.309
ISSN
1229-8778
Abstract
소리를 활용하여 브랜드가치를 창조하고 관리하는 소닉브랜딩 전략의 주요 쟁점 중 하나는 소닉로고와 비주얼로고를 어떻게 조합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닉로고와 비주얼로고의 순서적 관계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기억 및 선호 등의 브랜딩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소닉로고와 비주얼로고가 함께 제시되는 소닉-비주얼로고 조건과 비주얼로고만 제시되는 조건간에 브랜드기억 및 선호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소닉로고와 비주얼로고의 순서적 관계가 브랜드기억과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순서적 관계의 영향은 브랜드기억과 브랜드선호 모두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는데, 특히 비주얼로고만 제시되는 조건, 선(先)비주얼-후(後)소닉로고 조건, 선(先)소닉-후(後)비주얼로고 조건에 비해, 소닉로고와 비주얼로고를 동시에 제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브랜딩 방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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