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 영재의 정보과학교과 수행능력과 영재성 간의 관계분석Analysis of the Relationship of Computer Science Literacy to Giftedness in Gif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of Computer Science Literacy to Giftedness in Gif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Authors
심재권김자미이원규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정보교육학회
Keywords
정보영재; 영재성; 자료구조; giftedness; CS education; data structure
Citation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15, no.3, pp.365 - 373
Indexed
KCI
Journal Title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365
End Page
37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144
ISSN
1229-3245
Abstract
지식산업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영재에 대한 선발이 최근에는 기초 능력평가를 통해 진행되고 있다. 기초 능력은 창의력, 사고력과 관련된 능력에 관한 것으로 한정하고 있으며, 지식산업사회를 살아가는데 누구에게나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는 정보과학에 대한 내용은 배제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과학 수행능력과 실제 영재성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초등 영재 61명을 대상으로 정보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6주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영재성 정도에 따라 정보과학 수행능력은 차이가 있었고, 정보과학 수행능력과 영재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정보사회에서 모든 분야의 기초가 될 것으로 고려되는 정보과학의 내용을 영재성 검사에 포함시킬 것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