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된 CSR 동기와 CSR 성과 평가가 개인과 기업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Perceived CSR Motivation and CSR Performa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and Corporation
- Other Titles
- Effects of Perceived CSR Motivation and CSR Performa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and Corporation
- Authors
- 채서일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Keywords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motivation; CSR performance; relationship qua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동기; CSR 성과; 관계의 질
- Citation
- 상품학연구, v.29, no.3, pp.67 - 7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상품학연구
- Volume
- 29
- Number
- 3
- Start Page
- 67
- End Page
- 7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232
- DOI
- 10.36345/kacst.2011.29.3.007
- ISSN
- 1226-6132
- Abstract
- 최근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경영학 관련 이슈 중 하나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매년 기업들은 많은 비용을 들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련 활동에 투자를 하고 있지만, 그로 인해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성과에 대해서는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기존의 연구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의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기업이 많은 비용을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이미지가 하락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처럼 기업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이미지가 향상되기는커녕 오히려 하락하는 이유를 기업의 사회적 책임 동기에서 찾아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인이 지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동기가 무엇이냐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과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후, 기업의 사회적 책임 동기와 성과가 기업과 개인 이해관계자들 사이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