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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결정의 성차연구:시각적 주의의 역할Gender differences in financial investment strategies from 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ves

Other Titles
Gender differences in financial investment strategies from 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ves
Authors
성영신김대상문용성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financial service; investment; gender differences; information processing; selective attention; visual attention; eye-tracking; 금융상품; 투자; 성차; 정보처리; 선택적 주의; 시각적 경쟁; financial service; investment; gender differences; information processing; selective attention; visual attention; eye-tracking
Citation
광고학연구, v.22, no.1, pp.277 - 302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277
End Page
30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317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는 투자결정에 있어서 남녀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기존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금융상품의 유형이 남녀의 시각적 주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시각적 주의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주의할당에 미치는 영향을 아이트래커(eye tracker)장비를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실험은 남녀 40명을 대상으로 금융상품의 유형에 따른 각기 세 가지 버전의 자극물을 제작하였고, 실험의 주요 독립변인은 금융상품의 유형과(고수익-고위험/저수익-저위험) 실험 참여자의 성별(남성/여성)이었다. 주요 종속변인으로 자극물 영역(상품의 장점과 단점, 수익과 위험에 대한 메시지 영역)에 대한 응시횟수와 응시시간, 금융상품의 투자비율과 투자 자신감이 측정되었다. 연구결과 금융상품 유형에 따른 남녀 간 시각적 주의의 차이가 나타났는데 남성의 경우 상품의 장점과 관련된 메시지를 단점과 관련된 메시지보다 더 많이 주의를 기울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성은 단점과 관련된 메시지를 더 많이 주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투자비율에 있어서 남성은 고수익-고위험 상품에 대해 더 많이 투자하겠다고 응답하였으며, 투자결정에 대한 자신감이 저수익-저위험 상품보다 높았다. 반면 여성은 저수익-저위험 상품에 대해 더 많이 투자하겠다고 응답하였으며, 투자결정에 대한 자신감이 고수익-고위험 상품보다 높았다. 본 연구는 금융상품에 있어서 남녀의 투자결정의 차이는 시각적 주의로부터 발생된 것이라는 것을 실험적으로 규명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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