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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충돌 과실비율의 의의와 그 산정방안A Study on the Fault Ratio and its Apportionment in the Ship Collision cas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ault Ratio and its Apportionment in the Ship Collision case
Authors
김인현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해법학회
Keywords
Ship' s Collision;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Agency; Fault Ratio; Arbitration; Admiralty Court; Ship' s Collision;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Agency; Fault Ratio; Arbitration; Admiralty Court; 선박충돌; 해양안전심판원; 과실비율; 중제제도; 해사법원
Citation
한국해법학회지, v.33, no.2, pp.33 - 5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해법학회지
Volume
33
Number
2
Start Page
33
End Page
5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339
ISSN
1598-0812
Abstract
선박충돌에서 과실비율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상법의 선박충돌에서는 물적 손해는 과실비율에 따른 분할책임제도하에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과실비율산정은 실제적으로 해양안전심판원이 정한 원인제공정도를 활용하고 있다. 민사법원은 해양안전심판원의 재결내용에 구속되지 않는다. 독자적인 해사법원이 없는 우리나라에서 민사법원은 전문성이 떨어지는 편이다. 이러한 전문성을 보완하는 방안으로 필자는 감정제도, 전문심리위원제도 및 중재제도의 활용에 대하여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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