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ational Literacy 교육에서 다중지능전략 교육방법의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수환 | - |
dc.contributor.author | 한선관 | - |
dc.contributor.author | 한희섭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철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19:26:4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19:26:43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598-501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352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를 활용한 CL(Computational literacy)교육에서 다중지능을 고려한 교육방법을 제안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우선 초보 프로그래밍 학습자의 다중지능을 고려한 교육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44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험반과 비교반을 구성한 뒤 제안된 교육 전략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학생들의 정보적 문제해결력 검사지와 다중지능 검사, 설문조사 및 프로젝트 개발을 통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검사하였다. 분석 결과 프로그래밍 흥미도 및 CL 능력의 사전, 사후 결과 비교에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 결과는 학습자의 다중지능적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프로그래밍 수업을 효과적으로 신장하는데 기여함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 |
dc.title |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에서 다중지능전략 교육방법의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 of Multiple Intelligence-based Strategy in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현철 | - |
dc.identifier.doi | 10.32431/kace.2011.14.6.00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4, no.6, pp.11 - 18 | - |
dc.relation.isPartOf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11 | - |
dc.citation.endPage | 1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0704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utational liter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gramming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ple intellig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utational liter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로그래밍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중지능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utational liter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gramming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ple intelligenc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