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플라톤의 『법률』에 나타난 절제와 시민교육Temperance and Civil Education on Plato's Nomoi

Other Titles
Temperance and Civil Education on Plato's Nomoi
Authors
장지원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교육철학학회
Keywords
Plato; Nomoi(Laws); temperance(sōphrosynē); chorus(choreia); prelude(preoimion); civil education.; 플라톤; 『법률』; 절제; 시민 교육; 합창가무; 전문; Plato; Nomoi(Laws); temperance(sōphrosynē); chorus(choreia); prelude(preoimion); civil education.
Citation
교육철학연구, v.33, no.3, pp.93 - 112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철학연구
Volume
33
Number
3
Start Page
93
End Page
11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359
DOI
10.15754/jkpe.2011.33.3.005
ISSN
1598-1568
Abstract
이 논문은 플라톤의 『법률』에 등장하는 절제(sōphrosynē)와 시민교육의 의의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플라톤은 『법률』에서도 『국가』와 같이 한편으로는 이상적 인간상 및 정치체제를 고민하였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현실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법률』에서 그는 폴리스의 구성원들이 절제를 통해 좋은 습관을 갖는 것을 기초 교육으로 정의하고 이를 지향했다. 『법률』에서 절제는 시민교육의 목적이며 절제의 함양은 합창가무(chorus)와 전문(prooimion)을 통한 설득으로 완성된다. 차선의 공동체 마그네시아(Magnesia)는 시민들을 절제의 덕으로 습관화시킬 때 훌륭한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