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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부 파형강판을 갖는 복합교량의 비틀림 거동에 대한 비선형 해석 모델 개발Development of Non-linear Analysis Model for Torsional Behavior of Composite Box-Girder with Corrugated Steel Webs

Other Titles
Development of Non-linear Analysis Model for Torsional Behavior of Composite Box-Girder with Corrugated Steel Webs
Authors
고희중문지호이학은
Issue Date
2011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Keywords
torsion; corrugated steel webs; composite structure; non-linear analysis; 비틀림; 복부 파형강판; 복합구조; 비선형 해석
Citation
대한토목학회 논문집A, v.31, no.3, pp.153 - 162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토목학회 논문집A
Volume
31
Number
3
Start Page
153
End Page
16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397
ISSN
1015-6348
Abstract
복부 파형강판을 갖는 복합교량은 기존 PSC 박스 거더의 콘크리트 복부판을 파형강판으로 대체함으로써 상부구조의 경량화를 유도하고 프리스트레싱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 국외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복부 파형강판을 갖는 복합교량은 기존 연구가 거더의 전단과 휨 거동에 국한되어 있어 비틀림 거동에 대한 이해는 부족한 상황이다. 국내외의 연구자들에 의하여 복부 파형강판을 갖는 복합교량의 비선형 해석 방법이 개발되었으나, 이러한 연구는 콘크리트의 인장 강도를 무시하여 균열 모멘트 및 비틀림 강성과 같은 콘크리트 교량의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콘크리트의 인장 거동을 고려한 복부 파형강판을 갖는 복합교량의 비선형 비틀림 거동 해석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제안된 이론을 적용하여 해석 프로그램을 제작하였으며, 실험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해석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변수 해석을 실시하여 콘크리트의 인장 강도가 비틀림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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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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