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에 따른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비례 추론 능력 및 전략 분석The Analysis of 6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oportional Reasoning Ability and Strategy According to Academic Achievement
- Other Titles
- The Analysis of 6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oportional Reasoning Ability and Strategy According to Academic Achievement
- Authors
- 엄선영; 권혁진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수학교육학회
- Keywords
- proportional problem; proportional reasoning; proportional reasoning strategies; proportional problem; proportional reasoning; proportional reasoning strategies; 비례추론; 비례추론전략; 비례문제
- Citation
- 수학교육 논문집, v.25, no.3, pp.537 - 55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수학교육 논문집
- Volume
- 25
- Number
- 3
- Start Page
- 537
- End Page
- 55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398
- ISSN
- 1226-6663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초등 수학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비례 추론에 초점을 두고 비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따른 비례 추론 능력과 비례 추론 전략 사용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173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유형의 비례 문제를 제시하고 최대 세 가지 추론 전략을 사용하여 해결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상위권 학생들이 하위권 학생들보다 다양한 비례 추론 전략을 활용하고, 표현하고, 인식하는 능력이 뛰어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이 선호하는 비례 추론 전략은 학업성취도에 따라서는 별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문제 유형과 문제에 제시된 숫자들의 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수준에 따른 능력 차이를 반영하여 적절한 비례적 추론 지도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