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반터널 안정성 평가를 위한 손상제어실험 기반의 한계변형률에 관한 연구A study on critical strain based on damage-controlled test for the evaluation of rock tunnel stability
- Other Titles
- A study on critical strain based on damage-controlled test for the evaluation of rock tunnel stability
- Authors
- 이강현; 김도훈; 박정준; 이인모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 Keywords
- 한계변형률; 터널 안정성; 취성파괴; 종방향 아칭; 손상제어실험; Critical strain; stability of tunnel; brittle failure; longitudinal arching; damage-controlled test
- Cit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13, no.6, pp.501 - 51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 Volume
- 13
- Number
- 6
- Start Page
- 501
- End Page
- 51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558
- ISSN
- 2233-8292
- Abstract
- 일반적으로 터널 시공현장에서는 계측된 천단 및 내공변위와 계측관리기준을 비교하여 터널의 안정성을 판단한다. 현재 계측관리기준은 지반조건, 터널단면의 크기, 시공방법, 지보재량 등을 고려한 경험을 통해 세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새로운 계측관리기준으로 한계변형률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다수 수행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는 일축압축강도실험에서 얻어진 한계변형률을 기준으로 삼고 있어 실제 터널 굴착 시 발생하는 응력의 증가 및 종방향 아칭에 의한 암반 손상을 고려하지 않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표 암종인 화강암과 편마암의 한계변형률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일축압축강도실험과 응력의 증가 및 종방향 아칭을 고려한 손상제어실험을 수행하였다. 손상제어실험에서 얻어진 한계변형률은 일축압축강도실험에서 얻어진 한계변형률보다 다소 작게 나타났다. 이는 일축압축강도실험에서 얻은 한계변형률은 터널 굴착 시의 응력이력을 고려하여 다소 감소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대심도 터널에서 흔히 발생하는 취성파괴를 평가하기 위한 손상한계변형률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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