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언론사 뉴스룸의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 수용에 대한 영향요인 연구: 기술 수용 모델(TAM)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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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윤영민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철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환 | - |
dc.contributor.author | 이현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20:12:51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20:12:5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229-02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562 | - |
dc.description.abstract | 기존의 UGC 연구가 대부분 사용자 중심의 연구로서 사용자 개인의 UGC 제작·사용 동기와 기대요인 등에 초점을 맞췄던 반면, 본 연구는 기술 수용 모델(TAM)을 이론적 틀로 활용하여 언론사 뉴스룸의 UGC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았다. 총 42개의 언론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언론사의 지속적인 UGC 사용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유용성 인식으로 나타났다. 또한 언론사의 용이성 인식이 높을수록, 즉 언론사가 UGC를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수록 지속적으로 UGC를 사용하고자 하는 의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UGC의 위험성 인식은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유용성 인식의 영향요인으로 예상했던 용이성과 위험성 인식은 유용성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위험성 인식의 영향요인으로 예상했던 용이성은 예측대로 부적(-) 관계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언론사와 시민들을 위한 실무적인 시사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 |
dc.title | 국내언론사 뉴스룸의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 수용에 대한 영향요인 연구: 기술 수용 모델(TAM)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Understanding the factors affecting Korean media newsrooms' acceptance of UGC: Apply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윤영민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성철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방송학보, v.25, no.4, pp.139 - 175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방송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방송학보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39 | - |
dc.citation.endPage | 17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7572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UGC | - |
dc.subject.keywordAuthor | 언론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뉴스룸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된 유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된 용이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된 위험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용 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UGC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wsroom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useful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ease of u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risk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ntion to us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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