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Вл. 솔로비요프의 「신인성에 관한 강의」와 소피아론Vladimir Solovyev's Lectures on Divine Humanity and his Concept of Sophia

Other Titles
Vladimir Solovyev's Lectures on Divine Humanity and his Concept of Sophia
Authors
이명현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노어노문학회
Keywords
블라디미르 솔로비요프; 러시아 철학; 소피아; 신의 지혜; 신인성; 정교; Vladimir Solovyev; Russian Philosophy; Sophia; Holy Wisdom; Divine Humanity; Orthodox
Citation
노어노문학, v.23, no.3, pp.177 - 206
Indexed
KCI
Journal Title
노어노문학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177
End Page
20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567
ISSN
1225-0414
Abstract
소피아라는 개념 혹은 용어는 블라디미르 솔로비요프의 철학을 구성하는 일관되고 핵심 요소로서 그의 사상을 파악하는데 있어 해당 개념에 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솔로비요프의 소피아는 러시아 인문학 연구자들에게 명확히 정의하거나 설명하기 어려운 난제로 남아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러시아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였던 소피아에 관한 이해는 솔로비요프만이 아니라 러시아 정교의 영적, 미적인 전통, 그에 대한 이론과 사상들에 관한 폭넓은 주의와 정보를 요한다. 즉 러시아 문학사와 문예학의 틀 안에서 진행되어온 소피아에 대한 협소하고 관성적인 접근에서 벗어나서 그에 관한 이해를 한 단계 심화시키기 위해서는 러시아 사상사, 특히 종교철학사의 맥락에 주의를 돌려야 할 것으로 본다. 본 논문은 소피아에 대한 관성화된 이해를 뛰어넘기 위한 시론적이고 기초적인 작업 중 하나로서, 근대 러시아 문화의 주요 구성 요소였던 소피아 형상의 창시자이자 러시아 종교철학사에서 최초로 소피아를 화두로 제시한 솔로비요프의 소피아론을 이후의 모든 러시아 소피아론의 이론적 원형으로서 분석대상으로 삼는다. 분석의 결과, 솔로비요프의 「신인성에 관한 강의」에 제시된 소피아의 다섯 가지 측면 ― 절대적 이데아, 신인성, 우주의 통일성, 이상적 인류, 유토피아적 보편교회 ― 이 그의 소피아 개념 속에 혼재되어 있음이 확인된다. 또한 소피아가 그리스도와 나란히 신인성을 보유하는 독립된 개성으로서 인식되는 점이 솔로비요프의 소피아론의 특징이자 논쟁적인 지점으로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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