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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콘크리트 궤도 매립전 내 침투수의 결빙압에 의한 균열손상해석Finite Element Analysis of Concrete Railway Sleeper Damaged by Freezing Force of Water Penetrated into the Inserts

Other Titles
Finite Element Analysis of Concrete Railway Sleeper Damaged by Freezing Force of Water Penetrated into the Inserts
Authors
문도영지광습김진균장승엽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철도학회
Keywords
Concrete railway sleeper; Freezing force; Finite element analysis; 콘크리트 궤도; 결빙력; 유한요소해석
Citation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14, no.3, pp.240 - 24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240
End Page
24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725
ISSN
1738-622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궤도 침목 내에 설치되는 인서트에 예기치 못하게 침투된 수분의 결빙압이 앵커볼트의 인발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고찰하였다. 3차원 유한요소해석모델은 콘크리트 침목의 현장실험 결과, 도면 및 레일체결장치의 제원 실측치를 기반으로 수립되었으며, 비선형구성방정식과 파괴모델은 측정된 압축강도로부터 CEB-FIP 1990 모델코드를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해석모델의 적정성은 철도기술연구원에서 수행한 현장 인발시험 결과 및 실내시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확인하였다. 다양한 인자, 즉 결빙위치, 앵커볼트 초기 체결력의 크기 및 콘크리트 압축강도에 따른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해석결과에 의하면, 매립전내 침투수의 결빙력은 균열손상의 가장 가능성 있는 직접적인 원인 중 하나로 간주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외측매립전의 결빙력이 내측 매립전 보다 작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차이는 크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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