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콘크리트 궤도 매립전 내 침투수의 결빙압에 의한 균열손상해석Finite Element Analysis of Concrete Railway Sleeper Damaged by Freezing Force of Water Penetrated into the Inserts
- Other Titles
- Finite Element Analysis of Concrete Railway Sleeper Damaged by Freezing Force of Water Penetrated into the Inserts
- Authors
- 문도영; 지광습; 김진균; 장승엽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철도학회
- Keywords
- Concrete railway sleeper; Freezing force; Finite element analysis; 콘크리트 궤도; 결빙력; 유한요소해석
- Citation
-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14, no.3, pp.240 - 24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철도학회논문집
- Volume
- 14
- Number
- 3
- Start Page
- 240
- End Page
- 24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725
- ISSN
- 1738-6225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궤도 침목 내에 설치되는 인서트에 예기치 못하게 침투된 수분의 결빙압이 앵커볼트의 인발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고찰하였다. 3차원 유한요소해석모델은 콘크리트 침목의 현장실험 결과, 도면 및 레일체결장치의 제원 실측치를 기반으로 수립되었으며, 비선형구성방정식과 파괴모델은 측정된 압축강도로부터 CEB-FIP 1990 모델코드를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해석모델의 적정성은 철도기술연구원에서 수행한 현장 인발시험 결과 및 실내시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확인하였다. 다양한 인자, 즉 결빙위치, 앵커볼트 초기 체결력의 크기 및 콘크리트 압축강도에 따른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해석결과에 의하면, 매립전내 침투수의 결빙력은 균열손상의 가장 가능성 있는 직접적인 원인 중 하나로 간주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외측매립전의 결빙력이 내측 매립전 보다 작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차이는 크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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