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가정교과의 식생활교육에 대한 중학생의 인식 -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Dietary Education in Technology⋅Home Economics Classes - Focusing on the 7th Curriculum -
- Other Titles
-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Dietary Education in Technology⋅Home Economics Classes - Focusing on the 7th Curriculum -
- Authors
- 김윤선; 강세진; 이귀주; 김유경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Keywords
- School Dietary Education; Interest; Practice; Dietary Education Support Act; 학교식생활교육; 관심; 실천; Dietary 식생활교육지원법
- 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3, no.2, pp.161 - 17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Volume
- 23
- Number
- 2
- Start Page
- 161
- End Page
- 17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744
- ISSN
- 1225-1488
- Abstract
- 본 연구는 현재 기술·가정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식생활교육에 대하여 중학생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경기지역 중학교 3학년 남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유효응답자 444명 중 78.1%가 주로 기술·가정교과로부터 식생활 관련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있었으며, 62.6%가 ‘실생활에 도움이 된다’, 67.3%가 ‘학교식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현재 시행중인 식생활교육지원법에 대해서 88.7%의 응답자가 모르고 있었다. 식생활교육영역을 총28개의 항목으로 세분화하여 질문한 결과, 전반적으로 관심도가 높은 항목일수록 실천도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항목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관심도 및 실천도를 나타냈다. ‘식사예절’ 및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 영역과 관련된 교육항목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식품 조리’ 영역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학교식생활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는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 단원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성별, ‘식사예절’ 단원의 실천도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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