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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 과정에 기반한 교통망 성능 지수A Stochastic Approach to Traffic Network Performance Index

Other Titles
A Stochastic Approach to Traffic Network Performance Index
Authors
전새봄박유성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자료분석학회
Keywords
대기행렬; 구조변화; Speed-Flow-Density 다이어그램; 교통혼잡; 통행시간.; Queueing; structural change; S-F-D diagram; traffic congestion; travel time.
Cit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13, no.1, pp.207 - 219
Indexed
KCI
Journal Titl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207
End Page
21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758
ISSN
1229-2354
Abstract
교통망의 성능은 주어진 네트워크 하에서 교통흐름이 얼마나 효율적인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교통망 운영 및 관리, 그리고 교통정책 수립에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 지원수단이 된다. 교통현상의 확률적 규칙을 설명하기 위한 확률 과정으로서 대기행렬 이론은 이러한 교통 네트워크의 성능을 평가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고속도로 교통망에 대한 최적의 대기행렬 모형을 이용하여, 확률과정 기반 교통망 지수를 제안한다. 교통망을 가장 잘 설명하는 모형을 찾기 위해 비선형 최적화 방법으로 구조변화를 갖는 대기행렬 모형을 구축하고, 그에 대한 Speed-Flow-Density 다이어그램으로 혼잡도 및 통행시간 관련 성능 지수를 개발하여 교통망의 요일별 시간별 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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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Political Science & Economics > Department of Statistic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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